대전교육청, 미래 대비 맞춤 교육, 기존의 바탕·놀이교육 등과 연계
자기성장평가·독서 교육 등 추진, 지식 전달 넘어 ‘흥미·지식’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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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탕교육 전과 후 비교
대전시교육청이 4차 산업혁명 맞춤형 교육 정책을 추진한다.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인재 육성 및 학생역량 강화에 초점이 맞춘 다양한 정책을 편다는 계획이다.

25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그동안 추진해 온 △바탕교육 △놀이통합교육 등을 토대로 △자기성장평가 △맞춤형 다문화교육 △대전독서교육 △실천중심 인성교육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인재육성을 추진한다.

이번 계획은 단순히 지식 전달 체계에 머물던 교육의 틀을 바꿔 개인별 맞춤형 흥미 욕구 충족과 적합한 지식 활용으로 미래사회를 대비한다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대내·외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하다는 데 적극 공감해 정책 개발에 몰두한 결과로 치부된다. 이에 따라 대전교육청은 추진해오던 정책과 새로운 정책을 결부시켜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따라 세계시민 육성을 위한 6대 교육 정책을 발표하고 책자로 만들어 학교·학생·학부모 등에게 배포할 방침이다.

우선 바탕교육으로 기초 교육을 튼튼히 한다는 방침이다. 초연결 시대를 맞아 학문 간 경계가 사라짐에 따라 지식 수집과 가공 역량, 소통 능력이 절실하다는 데서 추진되고 있다. 2015년부터 추진된 바탕교육은 건강·지성·감성·시민교육 등 4개 분야를 학교별로 집중 운영하고 있다.

바탕교육을 하기 전엔 바르게 걷기·바른글씨 쓰기·태극기 계양률 등이 53~64%에 머물렀지만 이듬해 조사했을 땐 65~78%로 급격하게 상승했다. 이 조사는 대전교육청이 바탕교육 시행 초기인 2015년 5월 대전지역 초등학생 1만 8722명과 교사 2253명을 조사한 후 지난해 12월 다시 설문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구성됐다. 전국 최초로 도입한 놀이통합교육도 상승세를 타고있다. 어린이를 위한 전인적 교육인 놀이통합교육은 매일 50분의 놀이시간을 확보해 놀 권리 확보와 건전한 사회인 육성을 위해 마련됐다.

올해 처음 추진되는 자기성장평가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목표를 스스로 정해 학습하고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밖에 결혼 이민자 증가에 따른 다문화교육 지원과 설동호 교육감이 취임 초기부터 강조한 독서교육, 인격 형성에 도움을 주는 실천중심 인성교육 정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대전지역 학생들이 미래사회에 적극적인 삶을 살도록 다양하고 효용성 높은 정책을 발굴, 추진해 세계시민을 키워내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형규 기자 h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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