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광역복합환승센터 부지와 복합여객터미널 분리 진행
부지 조성사업 예정대로 추진… 사업자 재선정 불안해소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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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충청투데이 DB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롯데컨소시엄의 이탈로 중단됐지만 토지보상과 부지 기반시설 조성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광역복합환승센터 부지와 복합여객터미널을 분리해 일부 선행 추진하겠다는 계획으로, 전체 사업은 다소 지연되더라도 유성보건소 신축이전 등은 정상진행이 가능해 보인다.

26일 시에 따르면 유성복합터미널은 크게 광역복합환승센터 부지조성과 복합여객터미널 조성사업으로 나뉜다. 대전도시공사가 광역복합환승센터 부지를 조성하면 롯데컨소시엄이 지하 3층, 지상 7층(지하1~3층 주차장, 승객대기실 등, 지상 2~7층 쇼핑몰) 규모의 복합여객터미널 건물을 짓는 내용이다. 이번 롯데컨소시엄의 사업포기로 문제가 된 부분은 복합여객터미널로, 전체 규모의 3분의 1 정도를 차지한다.

이 때문에 시는 롯데컨소시엄을 대체할 사업자를 재선정하기까지 광역복합환승센터 부지 조성사업은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토지보상 이후 진입도로와 단지조성에 필요한 기반시설 공사를 미리 시작해 최대한 사업이 늦어지는 것을 막겠다는 계산이다. 만약 부지 조성사업이 추진될 경우 유성보건소 신축이전과 대전-세종 BRT 환승센터 건립 계획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다. 게다가 이미 공사가 시작되는 만큼 사업자 재선정 과정에서 주민 불안감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문제는 시의 강력한 재추진 의지 표명에도 시민들은 수차례 상실감을 맛봤던 만큼 신뢰보다는 우려의 시각으로 사업을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롯데라는 굴지의 대기업도 포기한 사업에 다른 기업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걱정 어린 눈초리로 바라보고 있다.

유성구도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만 조성이 된다면 보건소 신축이전을 정상 추진하겠다는 뜻을 보이면서도 구두약속 보다는 문서화된 공문 등을 요구하고 있다. 시가 명확하게 계획을 세워줘야 복합터미널 조성이 늦어진다 하더라도 보건소 이전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원칙적으로는 부지와 터미널 조성이 함께 진행돼야 하겠지만 사업 지연을 막기 위해 분리해 따로 진행하려고 한다”며 “사업자 선정은 늦어지더라도 부지 조성은 정상적으로 진행해 나머지 계획에 영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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