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회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은 20일 철도시설공단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안전사고 유발과 지역경제 발전 장애를 초래하는 인입선로 문제를 지적했다. 이날 정 의원이 대전시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자료를 보면 최근 5년간 신탄진 인입선로를 평면 교차하는 국도 17호선 안전사고 현황은 총 14건이었다. 이 가운데 2명이 사망했고, 7명이 중상, 9명이 경상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철도공사가 정 의원실에 제출한 5년간 도심 내 인입선로 사고발생 현황 자료에는 단 1건의 사고가 발생했고, 인명피해도 없었다.
대전시 자료에는 총 14건 안전사고가 파악됐지만, 철도공사 자료의 경우 단 1건만 기재된 것만 봐도 그동안 공사가 안전사고에는 무관심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는 게 정 의원의 설명이다. 철도공사는 인입선로를 통해 이동한 열차 현황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달 23일 정 의원실은 철도공사에 '최근 3년간 신탄진 인입선로를 운행하는 시간대별 열차운행 현황' 자료를 요청했지만, 공사 측은 '별도 자료로 보관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신탄진 인입선로로 인해 지역발전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정 의원이 대전시로부터 제출받은 '신탄진 인입선로로 인한 지역발전 장애 현황' 자료를 보면 인입선로로 인해 대전시 4개 사업지역에 4626억원의 경제효과 지연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한국은행의 '2013년 산업연관표'를 기준으로 인입선로 주변 도시개발상업 등 지역발전 경제 효과 지연 비용(추계)을 산출한 결과다.
세부적인 경제효과 지연 비용은 평촌지구 도시개발사업구역 1719억원, 신탄지2지구 주택재개발구역 1388억원, 신탄진지구 도시계획시설사업구역 502억원, 평촌지구 도시계획시설사업구역 1067억원 등이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