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교육부가 어제 발표한 2022년 대입제도개편안의 주요 골자는 선발시기와 수능 평가방법으로 요약된다. 먼저 선발시기 제1안으로 수시?정시를 통합해 실시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김영삼 정부 때인 1997학년도에 수시모집 제도가 도입된 후 25년 만에 수시?정시모집 개념이 없어지는 대변화이다. 평가방법은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원점수체계를 어느 비중으로 반영하느냐가 최대 관심사다.

수시?정시 통합에 대한 찬반의견이 엇갈린다. 이 안대로라면 11월에 수능을 치르고 2월까지 3개월 만에 전형을 마칠 수 있다. 수시와 정시로 나뉘면서 연중에 걸쳐 치르던 입시기간이 단축되는 것이다. 수시?정시 통합은 고등학교 3학년 수업의 정상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수능이 끝난 후 대입전형을 치르기 때문에 고3교실의 파행적 운영은 줄어들 전망이다.

입시기간 단축이 지방대들의 수험생 모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수시?정시 통합으로 입시 기간이 짧아지면 지방대들이 수도권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험생들의 외면을 받을 소지가 있다.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위기에 처한 지방대들로서는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 수험생 1인당 지원 횟수가 기존 최대 9회에서 6회 안팎으로 줄어드는 건 장단점이 있다. 전형기회 축소는 수험생의 대학 선택권 제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능 평가방식을 절대평가로 전환해야 한다는 쪽과 상대평가를 선호하는 쪽의 의견도 팽팽히 맞선다. 절대평가를 지지하는 쪽은 과도한 점수 경쟁 지양을, 상대평가를 지지하는 쪽은 변별력 확보를 각각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절대평가 반영 비율은 수능 개편과정 때마다 민감하게 부각된 사안이다. '금수저 전형'으로 불리는 학생부종합전형은 공정성 시비에 휘둘린 지 오래다. 내실화의 과제를 안고 있다.

공은 국가교육회의로 넘어갔다. 교육부는 오는 8월까지 입시 개편안을 결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국가교육회의의 역할이 막중하다. 입시제도는 학생, 교사, 학부모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해 모두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는 최적안 마련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될 때까지 숙의?공론화 과정을 충분히 거쳐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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