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地選 충청권 교육감 공약 점검 - 대전
설동호 “학교조직·문화·수업 변화... 다양한 교육모델 만드는 중”
성광진 “학교-마을-지자체 거버넌스... 민주성 최대한 보장 혁신교육”

이미지박스1-설동호-성광진.jpg
▲ 사진 = 설동호, 성광진 대전교육감 후보. 충청투데이 DB
6·13 지방선거 대전시교육감 후보들이 대전 교육 현안에 대한 중점 공약을 제시하면서 유권자들의 표심 흡입에 나서고 있다.

현 대전시교육감인 설동호 예비후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 육성에 무게중심을 뒀고, 전교조 대전지부장 출신인 성광진 예비후보는 보편적 교육복지 구현과 함께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 실현을 강조하고 있다.

설 후보와 성 후보 모두 가장 우선적으로 교육재정이 투입돼야 할 분야로는 학생 안전을 꼽고 있다.

설 후보는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쾌적한 학교 교육환경을 구축하겠다”며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공기정화장치를 유치원생과 미세먼지에 많이 노출되는 지역의 초등학교부터 우선 지원해 쾌적한 실내 환경 구축에 힘쓰고, 학생 위기상황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성 후보는 “학생안전, 보편적 교육복지, 그리고 혁신적 교육 체계를 구축 해야한다”며 “미세먼지 대책과 석면 교실 개선을 비롯한 각종 안전 대책 수립, 혁신교육지구 운영과 같은 혁신적 교육운영 체계 마련에 재정이 우선해서 투입돼야 한다”고 밝혔다.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으로 두 후보는 모두 혁신 교육을 강조했다.

설 후보는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을 이루겠다”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단위학교 자율성을 강화해 학교마다 자율적이고 독창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시대 흐름에 맞는 교육정책 추진을 통해 핵심역량을 지닌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성 후보는 “혁신하는 교육, 투명한 교육,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 교육을 실현하겠다”며 “학생·교사·학부모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모아져서 학교 교육의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이 되도록 하고, 투명한 교육과 관련해서는 권위주의적 일방행정을 비롯해 각종 부패와 비리를 근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학생 학력 신장과 혁신학교 개선 방안에 대해선 두 후보는 정책적인 차별성을 보였다.

학력 신장에 대해 설 후보는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자율선택형 진로교육을 대전미래교육 3대 역점과제로 선정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성 후보는 “학생들이 하고 싶어 하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구성원으로 자라도록 응원해 주는 미래형학력신장 프로그램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혁신학교 개선을 위해 설 후보는 “‘창의인재 씨앗학교’는 대전형 혁신학교로, 학교 교육 변화를 주도하며 다양한 교육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모든 학교 구성원들의 변혁 의지를 바탕으로 학교조직과 학교문화, 수업 혁신 등 변화를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성 후보는 “학교-마을-자치단체 간 실질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해당 학교의 자율성과 민주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는 가운데 혁신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지역 교육계의 난제인 동서 지역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설 후보는 “각 지역의 특성을 활용한 각종 교육체험 시설을 신설하고, 각 학교 특성에 맞는 스마트 교육 환경을 구축해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창의성 계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성 후보는 “학교를 중심으로 마을공동체가 함께 하는 혁신교육지구 지정을 통해 출발점 평등 교육, 맞춤형·미래형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구분 설동호 성광진
동서지역 교육격차 각종 교육체험 시설 신설,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창의성 개발
혁신교육지구 지정을 통한 출발점 평등 교육, 
맞춤형·미래형 교육과정 도입
교육 재정 학생 안전을 최우선하는 학교 교육환경 구축 학생안전, 보편적 교육복지, 혁신적 교육 체계 구축
역점 추진 사업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혁신하는 교육, 투명한 교육,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 교육
학력신장 문예체 체험 중심 어울림 인성교육,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자율선택형 진로교육
미래형학력신장 프로그램 구축
혁신학교  학교조직과 학교문화, 수업 혁신 등 
긍정적인 변화를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
학교-마을-자치단체 간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