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안 법정처리 시한을 넘기고도 여야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각 당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히고설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한쪽에서는 예산안 밀실 심사가 이뤄지고 있어 졸속처리 우려마저 낳고 있다. 적정예산을 확보하여 지역 살림살이를 해야 하는 전국 각 지자체로서는 여간 난감한 상황이 아니다.

각 지역마다 경쟁적으로 벌이는 예산 확보전에서 밀릴 경우 무능한 지역으로 낙인찍힐 처지다. 각 지자체가 사활을 걸고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의 필요성을 정치권과 정부 요로에 호소하고 있는 것도 그래서다. 지역의 국비사업이 정부 예산안에 반영돼 있더라도 안심할 수 없다. 국회 예산 심사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예산 증액은 물론 미반영된 사업 예산에 대해선 살려내야만 하기 때문이다. 예산정국 때마다 각 지역의 정치력이 평가받는다. 그게 바로 한 치도 숨길 수 없는 각 지역의 적나라한 현실이다.

충청권의 경우 지역의 미래를 좌우할 만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주요 현안이 한둘 아니다.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은 대덕특구를 융합연구·혁신성장·기술창업이 가능한 생태계로 새롭게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대전시에는 이밖에도 라온바이오융합, 의학연구원 설립, 혁신창업 '대전스타트업파크'조성 등의 현안사업에 대한 예산 증액이 절실하다. 세종시도 누락됐던 세종의사당 설계비 50억원을 예산 심사과정에서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충북 역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사업과 국립충주박물관, 국제무예진흥원 설립 등의 예산확보가 과제다. 충남도 또한 천안-당진 고속도로,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등의 현안 사업이 많다.

국회 예결위의 '소소위'가 470조원 규모의 예산 각 항목에 대해 감액-증액을 위한 칼질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다. 밀실에서 몇몇이서 대규모 예산을 주무르다보니 특정인이나 특정지역에 예산 배려를 하는 이른바 '쪽지 예산'이 기승을 부리기 일쑤였다. 추호라도 충청권이 예산 홀대를 받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 지역 정치력을 총동원해야 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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