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면제하는 총사업비 24조1000억원 규모의 23개 사업을 어제 확정 발표했다. 충청권에서는 당초 예상대로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을 비롯해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충남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충북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등 총 4조원 규모에 이른다. 지자체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됐다며 환영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경우, 지역 대중교통체계에 획기적 변화를 상정하고 있다. 도시 균형발전, 이용자 편익, 대중교통 혁신이라는 지역숙원사업 해결의 단초로 삼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단초로도 연계하는 전략이 필수적이다. 1996년 기본계획 승인 이후 23년간 꼬여있던 실타래가 이제야 풀리는 모양새다. 2025년 트램 개통을 목표로 국비 확보 등 또 다른 난제를 해결해야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충북은 이번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서 최대 수혜자로 꼽힌다. 충북도가 신청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88㎞, 1.5조원)이 예타 면제사업으로 선정됐고, 세종시가 신청한 세종~청주 고속도로를 비롯해 평택~오송 복복선화, 제천~영월 고속도로 등 인근 시·도와 연관된 사업을 포함 모두 4건에 관련 사업비가 무려 6조6000억 원 규모에 달한다. 사뭇 고무된 표정들이다. 충남은 당초 1순위를 기대했던 보령선이 탈락해 아쉬운 입장이다. 그 대신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건설사업이 대상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해당 사업이 3년 만에 본궤도에 오르게 돼 그나마 위안으로 삼아야 할 처지다.

향후 소요예산 확보와 공사일정 관리 등 조기 착공 후 완공할 수 있는 행·재정적 절차에 해당 지자체의 역량이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위 계획과 소정 절차에 따라 이를 실행에 옮기는 상세 그림을 그려야 함은 물론이다. 지역 주도로 제안한 사업을 중앙이 지원하는 형식이라는 점에서 지역의 역할이 그만큼 커졌다. 지역민의 숙원사업이 실현과정에서 밀리는 일이 없도록 지역전략과 추진력을 한데 모아야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