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사 결과물 나올지도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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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투데이 김용언 기자] 민선 7기 청주시의 주요 현안들이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다. 우선 KTX 오송역 개명은 수개월 째 답보에 빠졌다. 민선 6기에 시작된 이 문제는 지난 9월 개명 여론조사 조작 의혹 이후 사실상 중단됐다.

8월 오송역의 명칭을 ‘청주오송역’으로 확정지었지만, 수개월째 시간만 끌고 있다. 정치적 상황이 실타래처럼 꼬인 게 원인이다. 세종역 신설 문제 등이 얹어져 더 복잡해지는 양상이다. 청주시는 역명 변경 결정권을 민간인 시민위원회에 넘겼지만, 정치권 돌발 상황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시민위는 연말까지 역명 변경에 대한 결론을 내리겠다고 공언했지만, 장담하긴 어렵다.

세종시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건의한 ‘세종역 신설’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 역명 변경 논의가 늦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민간 주도로 사업이 추진되는 오송역세권개발도 이번 달 고비를 맞을 수 있다.

오는 31일 실시계획 인가 시한을 지키지 못하면 지난 2015년 지정된 도시개발사업구역이 해제될 수 있다. 민간 주도로 전환된 역세권 개발은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 사업 조합이 맡고 있다.

시와 관계기관 등이 검토한 개발 부담금 600억여원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실시계획 인가를 받을 수 있다. 청주시는 오송 정주 여건 개선 등을 주업무로 하는 TF팀까지 만들어 오송 발전 방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정작 핵심인 역세권 개발이 난망한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오송역 개명과 함께 민선 6기부터 이어져 온 통합시청사 건립도 연내 결과물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주시는 1965년 준공된 현 본관 건물을 존치하는 쪽으로 결론 냈다. 전면적인 사업계획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설계를 새로해야 하고 예상보다 많은 사업비가 필요하게 됐다. 청사 건립의 첫 단추인 편입 토지 보상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다. 보상이 결렬될 경우 수용 절차가 진행될 수 있다.

시는 오는 2025년 현 청사 부지를 포함, 2만 8450㎡에 신청사를 건립할 계획을 세웠다. 이런 변수를 다룰 시청사 건립 특별위원회 회의가 11일 오후 예정됐지만 ‘본관 존치’ 등 기존 확정된 사항을 재확인 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관 보존에 따른 대안으로 한범덕 시장이 제시한 현 청사 인근 부지 추가에 대한 대책 마련이 연내 시급한 과제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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