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지난 전수조사때 누락
안전소홀 비판 피하기 어려워
음성 농가는 기준치 6배 초과

<속보>= 충북도가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해 지난 조사때 빠진 8종의 살충제 성분 추가 검사를 벌인다. 추가 검사 대상은 도내 29개 일반 산란계 농장이다. 살충제가 추가 검출될 경우 식품 안전에 소홀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20일 충북도에 따르면 '살충제 계란'과 관련해 27종의 살충제 성분을 전수조사때 모두 조사했어야 하지만 8종의 살충제가 빠졌다. 도는 이들 8종의 성분 추가 검사에 나서 21일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추가 검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시·도 부지사·부시장 회의를 열고 검사 때 누락된 살충제 성분을 모두 조사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 15∼18일 전수조사가 이뤄진 도내 산란계 농장은 총 78곳으로, 이 가운데 친환경 인증 농장인 49곳은 충북농산물품질관리원, 일반 농장 29곳은 충북도가 검사했다. 당시 충북농산물품질관리원은 27종의 살충제 성분을 모두 검사했으나 충북도는 표본시약이 없는 8종의 살충제 성분을 검사하지 못했다.

도 관계자는 "축산위생연구소가 기존에 수거했던 29개 농장의 계란 샘플이 있는 만큼 21일까지는 8개 성분에 대한 검사를 마치고 그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살충제 성분이 추가 검출되는 농장에 대해서는 유통 중인 계란까지 전량 회수·폐기할 방침이다.

충북도는 지난 17일 29개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면서 계란 출하를 재개했던 만큼 추가 검출 시 식품 안전에 소홀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충북도는 살충제 비펜트린 성분이 기준치의 6배가 넘는 0.0627㎎/㎏ 검출된 음성 생극의 산란계 농장은 지난 19일까지 19만 700개의 계란을 수거했다.

비펜트린은 닭 진드기 박멸을 위해 쓰이는 살충제로 기준치 이내의 사용이 가능하지만, 친환경 인증 농장은 사용이 금지돼 있다. 친환경 농장으로 등록된 이곳은 인증 취소는 물론 당분간 계란 반출에 제약을 받는다. 이 농장은 13만 마리의 산란계를 사육, 하루 평균 10만개의 계란을 생산하고 있다.

충북도는 일단 이 농장에 보관 중인 계란 31만 5000개를 폐기 조처할 방침이다. 축산당국은 전날 이 농장을 방문해 보관 중인 계란이 유통되는 일이 없도록 봉인해 놨다. 이후 생산된 계란도 출고가 보류된다.

충북도는 2주 간격으로 추가 검사를 실시해 적합 판정이 나올 때까지 계란 반출을 금지하는 등 이 농장을 6개월간 '잔류 물질 위반 농가'로 지정해 특별 관리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두 달 전에 살충제를 뿌렸다는 농장주의 진술을 토대로 이 농장과 거래한 계란 수집상 등을 상대로 추적조사도 벌이고 있다.

홍순철 기자 david816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