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기관도 신뢰 못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충청권 의원들이 17일 열린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최근 빚어진 생리대 위해성 논란과 보건복지종사자 교육 미흡에 대한 문제점 등을 두고 식약처의 안일한 태도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우선 의원들은 생리대 위해성 논란에 대해 류영진 식약처장의 대응을 질타하며 화력을 집중시켰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보건복지위 양승조 위원장(충남 천안병)은 "지난 3월 생리대에서 발암물질과 총휘발성 유기화합물(TVOC)이 발견됐다는 시민단체의 연구결과가 나오고 지난 8월 큰 이슈가 되기 전까지 식약처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지난 2009년 이후 식약처가 허가한 생리대 1082개 제품 중 4개만 안전성 및 유효성 검사를 받았다"며 "식약처는 생리대의 기준규격과 안전에 대해 문제가 없는지 판매 전 아무런 확인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식약처가 발표한 일반 피부흡수율을 간독성 수치인 경구섭취 독성자료와 비교 평가한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양 위원장은 "지금 생리대는 피부에 닿았을 때와 밀폐된 공간에서 여성의 생식기·호르몬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데 단순히 먹었을 때를 기준으로 시험해 놓고 문제가 없다고 발표한 것은 너무 경솔하지 않았나"라고 따져 물었다.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충남 서산·태안)은 한발 더 나가 식약처의 생리대 위해물질 관련 검사 기관을 신뢰할 수 없다고 맹폭했다. 성 의원은 "생리대 인체 위해성에 대해 조사하고 결과를 발표한 생리대 안전검증위원회 위원들은 수차례 식약처의 연구용역을 수행했다"고 지적했다.

또 성 의원은 "식약처와 친분 있는 사람이 검증위원으로 참여해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졌는지 의문"이라며 검증위원 명단과 이들이 식약처 내에서 과거 수행했던 보고서 리스트 및 관련 예산 집행 내역에 대한 자료제출을 요청했다. 이 같은 의원들의 질타에 류 처장은 "제 불찰이었다"며 "미흡한 부분은 개선토록 하겠다. 식약처 전 직원들이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청주 서원)은 보건복지인력개발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지난해 사회복지시설종사자 61만 8649명 중 4만 1135명(6.6%)만이 직무교육을 이수했다고 지적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