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9일 설 연휴가 끝나자마자 여권이 추진하는 개헌 구상을 '관제개헌'이라고 규정하며 대여 공세를 재개했다.

여권이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 방안을 관철하기 위해 총력전에 나서자 권력구조 개편 없는 개헌은 '국민개헌'이 아닌 문재인 대통령에 의한 관제개헌이라는 논리를 내세우며 대립각을 세운 것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관제개헌은 개헌을 하지 말자는 그런 술책과 다를 바가 없다"면서 "제대로 된 국민개헌을 하고자 하는 집권여당이라면 2월 국회를 이렇게 파행시켜서는 결코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도 "국회에서 개헌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문 대통령이 관제 개헌안을 내겠다며 구체적인 정부 일정까지 제시함으로써 사실상 국회 논의를 묵살시키는 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태옥 대변인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이번 지방선거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정권 심판론"이라면서 "그것을 정부가 무마하기 위해 개헌 국민투표를…(들고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집권 1년에 대한 평가인데 여권이 이같은 본질을 흐리기 위해 개헌 이슈를 쟁점화하고 있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한국당은 현재 권력구조 개편 내용이 포함된 자체 개헌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와 일반 국민의 여론을 수렴하는 중이다.

이를 위해 설 연휴 기간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당원과 일반 국민을 상대로 개헌 관련 여론조사를 진행했고, 당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내부 설문조사에도 착수했다.

또 오는 22일에는 개헌 의총을 열어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2월 임시국회 파행과 관련해 여권 책임론을 제기하며 대여 압박 수위도 높였다. 특히 3월 임시국회 가능성을 차단하면서 여당에 2월 국회 정상화를 위한 '결자해지'의 자세를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고의적인 정쟁 유발로 국회가 파행됐는데 회기도 잡히지 않은 3월에 민생과 국민의 생명·안전을 지킬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민주당이 호도한다면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2월 국회는 2월에 마무리가 돼야 한다"고 단언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