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종전·완전 비핵화 등 ‘판문점 선언문’ 채택
문 대통령 가을 평양방문 등 고위급 회담 줄줄이 잡혀있어
8·15 광복절 이산가족·친척상봉 내달 적십자 회담서 논의
정상회담 그 후, 우리의 소원은

남북이 올해 ‘종전선언’을 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로 하는 내용 등이 담긴 ‘판문점 선언문’을 채택했다.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도 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은 정기적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해 민족 중대사를 수시로 논의하고 남북관계의 지속 발전과 한반도 평화와 번영·통일을 향한 좋은 흐름을 확대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한다. 이와 함께 정상회담 합의 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분야별 남북회담들이 다음 달 줄지어 열린다.

1면-남북정상회담.jpg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에서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한 뒤 맞잡은 손을 높이 들고 있다. 연합뉴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남북정상선언 이행 추진위원회로 개편한 정부는 이번 주 첫 회의를 열어 후속 조치를 논의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조명균 장관 주재로 29일 판문점 선언 후속조치 점검회의를 개최한다.

정부는 합의 사항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북한과 장성급 군사회담, 적십자회담, 고위급회담 등을 개최하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장성급 군사회담은 판문점 선언에 5월 개최가 명시됐다. 장성급 군사회담 개최는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12월 이후 11년 만으로, 판문점 선언에 담긴 다양한 군사적 긴장완화 방안들이 협의될 예정이다.

판문점 선언에는 일체의 적대행위 전면 중지, 비무장지대(DMZ)의 실질적인 평화지대화,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 평화수역 설정, 남북 교류협력을 위한 군사적 보장, 단계적 군축 등의 군사 분야 합의 사항들이 담겼다. 8·15 광복절을 계기로 진행할 이산가족·친척 상봉행사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회담도 5월 중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2015년 10월 이후 3년 만이다. 이산가족 고향 방문, 전면적 생사 확인, 수시 상봉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위급회담도 5월 개최가 예상된다. 고위급회담이 열리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 시기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6·15 남북 공동기념행사도 고위급회담에서 논의될 수 있다.

정부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하기 위한 체육회담도 서두를 계획이다.

북한의 핵 실험장 폐쇄에 대한 구체적 일정도 공개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다음 달 북한의 핵 실험장을 폐쇄할 때 대외에 공개하자는 데 합의했다. 두 정상은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폐쇄시기는 5월 중으로 명시됐다.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한미 전문가와 언론인을 북으로 초청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는 북미정상회담 전에 폐쇄가 진행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또 남북은 현재 30분 차이가 나는 남북의 표준시 역시 통일하기로 했다. 현재는 북한의 시각이 한국의 시각보다 30분 늦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