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앙당 해체·당명 변경, 김성태 대응책 vs 책임론 반박
바른미래, 25일 원내대표 선출, 당무혁신특별위 설치 의결방침

자유한국당.jpg
▲ ⓒ연합뉴스
6·13 지방선거를 통해 사실상 ‘정치적 사망선고’를 받은 보수 야권에 거센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수습 방안으로 ‘중앙당 해체’라는 초강수까지 던졌지만 실현단계로 접어들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며, 바른미래당은 오는 25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키로 결정했다.

한국당은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이 18일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수습책으로 ‘중앙당 해체’와 ‘당명 변경’을 선언했지만 이에 재선의원들은 즉각 비상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는 등 성토가 이어졌다.

김 권한대행이 내놓은 대응책에 난항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앞서 한국당 의원들은 잇따라 가진 회동에서 '당 해체'까지 언급될 만큼 가치 재정립과 인적 쇄신 등 근본적 제도 개선책 마련에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방법론을 두고는 각자의 셈법이 다르게 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부로 한국당은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해체 작업에 돌입하겠다”며 “권한대행인 제가 직접 중앙당 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청산과 해체 작업을 진두지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원내대표의 월권’이라는 비판적 의견이 당내에서 도출됐다.

이날 국회에서 재선의원 모임을 가진 자리에서 김명연 의원은 "정치인 책임이 뭐냐. 정계 은퇴 내지는 불출마가 국민에게 진정성 있게 들린다"며 "당을 해체할 각오라면 나도 은퇴하겠다는 각오로 덤벼야 한다"면서 김 권한대행의 책임론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당 해체는 당원의 뜻을 물어봐야 한다. 당원 뜻을 물어보지 않고 주인인 것처럼 하면 국민들에게 질타받는다"고 비난했다.

자리에 함께 있던 김진태 의원 역시 "당의 이념까지 마음대로 건드리려 한다"며 "(무릎꿇은 사죄) 퍼포먼스도 혼자 독단적으로 정하지 말고 다 같이 모여 함께 고민해야 한다. 매번 보여주기식 이벤트로 넘어가려는데 그건 원내대표가 월권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승민·박주선 공동대표 사퇴 이후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끄는 바른미래당은 오는 25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비대위 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신용현 대변인이 밝혔다.

당초 원내대표를 겸하고 있는 김동철 비대위원장의 후임을 서둘러 선출하기 위해 이번주 중 선거를 하려 했으나, 원내대표 출마 의원들이 공약을 설명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다음주로 선거를 미뤘다고 신 대변인은 설명했다.

바른미래당은 당 체제 정비와 인력조정 계획 마련·당무혁신 등을 논의할 당무혁신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합의했으며, 구체적인 안을 마련해 다음 회의에서 의결할 방침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