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곳 中 11곳 천안아산 밀집
타지역 산모 원정출산 고충
조리원 다수 저출산에 적자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전국적으로 산후조리원을 선호하거나 이용하는 산모가 늘고 있는 추세지만 이를 수용하기 위한 충남도내 상황은 여전히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내 산후조리원 가운데 절반이 천안·아산에 밀집돼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농어촌 등 분만취약지역에선 산모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하기 위해 타 지역으로 ‘원정출산’을 떠나야 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공공산후조리원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지만 도내 유일한 공공산후조리원마저 간호 인력 부족을 이유로 1년간 휴업에 들어가 대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12일 충남도와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2017년 출산한 산모 2911명을 조사한 결과 75.1%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산후조리 선호 장소도 산후조리원이 75.9%로 가장 높았다.

그 이유로는 ‘육아에 시달리지 않고 편하게 산후조리를 할 수 있어서’(36.5%)가 가장 많았고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기간은 평균 13일 정도로 확인됐다.

하지만 충남의 경우 서북부를 제외하면 산후조리원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어서 산모들의 수요를 수용하기 힘든 게 현실이다. 도내 산후조리원은 모두 18곳으로 이 가운데 11곳은 천안과 아산에 위치한다.

나머지는 서산(3곳), 당진(2곳), 공주(1곳), 홍성(1곳) 등에 위치해 있지만 홍성의료원 부설공공산후조리원은 오는 11월까지, 서산의 산후조리원 1곳은 무기한 휴업에 들어간 상태다.

산후조리원.jpg
▲ ⓒ연합뉴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해당 지역들을 제외한 나머지 시·군에서는 산모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려면 타 지역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서산(2017년 월 평균 출생아 116명)과 당진(132명)의 산후조리원조차도 매월 관내 출생아의 20~26% 가량만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인 데다가 공주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아 결국 천안이나 아산, 또는 대전 등 대도시로 향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천안·아산을 제외한 지역에선 2015년을 끝으로 산후조리원이 들어서지 않고 있기 때문에 공공산후조리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고개를 들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양승조 지사의 민선 7기 공약이기도 한 보령 공공산후조리원 설치가 거론되고 있으며 보령과 서천, 청양 등 서남부권의 산후조리원 부재로 인한 문제점도 재조명되고 있다. 그러나 앞서 지난해 보령시 측이 예산 부담 등을 이유로 설치를 거부한 바 있고 타 시·도에서도 대부분의 공공산후조리원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만큼 실효성있는 대책이 요구된다.

도 관계자는 “관건은 운영비 적자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인데 도에서는 지원을 늘려 운영비를 일부 보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설립 타당성 용역과 타 시·도 사례 조사를 거쳐 새롭게 접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