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총선 대부분 더불어민주당 勝
시도 4개 단체장은 국민의힘 출신
지역 현안사업 대규모 예산 수반
정쟁 아닌 與野 협치 이루는 게 중요
“상생할 수 있는 방안 찾아 노력해야”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그래픽 김연아 기자.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조사무엘 기자] 22대 총선, 충청권 지역구 대부분을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이 석권한 가운데,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당선인과 국민의힘 소속 단체장 간 협력관계 구축에 귀추가 주목된다.

대규모 예산 수반이 불가피한 지역 현안사업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쟁이 아닌 여야의 협치가 관건이라는 의견이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총선에 앞서 핵심현안 의제를 발굴해 각 정당에 공약화를 요청했다. 대전은 △대전교도소 이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호국보훈파크 조성 △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우주산업 테크노포트 구축 △광역 및 순환도로망 구축 등 총 36개 과제를 건의했다. 세종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 △국회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제2집무실 조속 건립 △KTX 세종역 설치 완수 △충청권 광역철도 건립사업 조속 추진 등 총 26개 현안을 제안했다. 충남은 △2차 공공기관 이전 및 충남혁신도시 드래프트제 추진 △충남 국립의대 신설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 △아산 경찰병원 조속 건립 등 핵심과제 28건을 포함해 총 140개 과제를 전달했다. 충북은 △수소특화단지 조성 △소방산업진흥기관 유치 △충북 의대정원 확대 및 충북대 치과대 신설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등 191건을 발굴해 제시했다.

지역 현안과 숙원 사업은 대규모 예산이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태. 당장 내년 정부 예산안 목록에 담길지가 관건이다.

여당 소속 단체장과 야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협치 여부는 현안 해결에 결정적 역할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충청권 시도 4개의 단체장은 국민의힘 출신이다. 민주당은 충청권 28개 의석 중 21개를 점하며 우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양측의 기 싸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게 불편한 진실로 꼽힌다.

대전시 민선 8기 출범 당시, 국비 확보와 관련된 예산정책협의회는 생략됐고, 공식적인 첫 상견례 역시 차일피일 미뤄지다 성사되는 등 기 싸움이 이어지기도 했다.

가장 큰 문제는 행정 권력과 입법 권력의 충돌이 지역발전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칫 정쟁에 휘말릴 경우, 지역의 주요 현안들이 표류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지역현안 해결은 단체장 독자적으로 할 수 없고 국회의원 독자적으로도 할 수 없다.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조사무엘 기자 samue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