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군민대책위 출범식·투쟁선포식
환경 훼손·주거권 침해 등 우려
서명운동·국방부 상경집회 등 돌입

▲ 23일 진천군 진천읍 이장단협의회 등 관내 50개 단체로 구성된 미군 훈련장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가 군청 현관 앞에서 출범식 및 투쟁 선포식을 가졌다. 진천군 제공
진천군 주민들이 국방부가 추진하는 미군 산악(독도법) 훈련장 조성 저지를 위해 실력행사에 나섰다.

군 이장단협의회 등 지역 50개 단체로 구성된 미군 훈련장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는 23일 출범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범군민대책위는 이날 진천군청 현관 앞에서 출범식 및 투쟁 선포식을 열고 "충북도민과 함께 수단과 방법, 모든 역량을 동원해 미군 산악 훈련장 조성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국방부가 진천군 만뢰산 일대 130만㎡에 미군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이 밝혀졌다"며 "사업 추진을 위해 2014년 후보지 조사를 통해 2015년 만뢰산 지역으로 확정했고, 지난해 11월 한국농어촌공사와 부지 매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진천군에는 지난 달 사업 업무 협조를 요청했다"며 "부지 매입절차 착수 전에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의견을 묻거나 공유해야 하는 데도 폐쇄적·밀실 행정으로 군 주민을 무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훈련장이 조성되면 환경 및 이미지 훼손뿐 아니라 주거권과 행복 추구권, 재산권에 막대한 침해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이날 대책위는 훈련장 조성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2만명 서명 운동, 농어촌공사 항의 방문, 국방부 상경 집회 등 강도 높은 투쟁과 상황에 따라 천막 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다. 앞서 진천군의회는 철회 촉구 성명을 20일 발표했으며, 지역 주민들도 '훈련장 조성 반대' 현수막을 마을 입구와 도로, 조성 예정지에 내거는 등 반발하고 있다.

한편, 국방부는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원 임야 130여만㎡에 미군의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진천=김진식 기자 jsk12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